Performance: loss, delay, throughput
How do packet loss and delay occur?
- 라우터 버퍼의 패킷 대기열 queue
- 패킷 대기열, 차례 대기
- 링크 도착률 (일시적)이 출력 링크 용량 초과 : 패킷 손실
일반적으로 라우터의 처리 속도가 매우 높다
왼쪽에서 들어오는 도착률이 오른쪽으로 나가는 출력 보다 크면 loss가 발생
오른쪽으로 나가는 출력이 여러개로 분산될 수 있다.
Packet delay: four sources
source에서 detination으로 router를 통과한다.
각 node를 지날때 다양한 지연을 겪는다.
이 지연이 쌓여서 전체 노드 지연을 일으킨다.
d_proc : 처리 지연 processing delay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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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_queue : 대기 지연 queueing delay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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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_trans : 전송 지연 transmission delay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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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_prop : 전파 지연 propagation delay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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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trans 및 dprop 매우 다르다
Caravan analogy
- 자동차는 시속 100km로 "전파"합니다.
- 요금소 서비스 차량까지 12 초 소요 (비트 전송 시간)
- 자동차 ~ 비트; 캐러밴 ~ 패킷
Q : 2 차 톨게이트 전에 캐러밴이 줄을 서기까지 얼마나 걸리나요?
- 요금소를 통해 고속도로로 전체 캐러밴을 "밀어내는"시간 = 12 * 10 = 120 초
- 마지막 차량이 1 차에서 2 차로 모두 전파하는 데 걸리는 시간 : 100km / (100km / hr) = 1 시간
A : 62 분
- 이제 자동차가 시속 1000km로 '전파'한다고 가정합니다.
- 이제 요금소가 자동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1 분이 걸린다고 가정합니다.
Q : 모든 차량이 첫 번째 부스에서 서비스를 받기 전에 차량이 두 번째 부스에 도착합니까?
A : 네! 7 분 후 첫 번째 차량이 두 번째 부스에 도착합니다. 아직 첫 번째 부스에 세 대의 자동차
Packet queueing delay (revisited)
- R : 링크 대역폭 (bps)
- L : 패킷 길이 (비트)
- a : 평균 패킷 도착 속도
- La / R ~ 0 : 평균. 대기열 지연 작음
- La / R-> 1 : 평균. 대기 지연이 큼
- La / R> 1 : 더 많은 "작업"도착이 서비스 될 수있는 것보다 많습니다. 평균 지연 시간은 무한합니다!
“Real” Internet delays and routes
- "실제"인터넷 지연 및 손실은 어떤 모습입니까?
- traceroute 프로그램 : 목적지에 대한 종단 인터넷 경로를 따라 source에서 router까지 지연 측정을 제공한다. 모든 i :
- 목적지를 향하는 경로에서 라우터 i에 도달할 3 개의 패킷을 전송합니다 (수명 필드 값 i).
- 라우터는 보낸 사람에게 패킷을 반환합니다.
- 발신자는 전송과 응답 사이의 시간 간격을 측정합니다.
Real Internet delays and routes
*Online traceroute tools
https://www.ultratools.com/tools/traceRouteResult
*Traceroute in Linux OS
- $sudo apt-get install traceroute
Packet loss
- 버퍼의 이전 링크에 유한 용량이 있습니다
- 전체 대기열에 도착하는 패킷이 삭제됨 (일명 손실됨)
- 손실된 패킷은 이전 노드, 소스 엔드 시스템에 의해 재전송되거나 전혀 전송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Throughput
- 처리량 : 송신자에서 수신자로 비트가 전송되는 속도 (비트 / 시간 단위)
- 순간 : 주어진 시점에서의 속도
- 평균 : 장기간에 걸친 비율
- Rs <Rc 평균 엔드 엔드 처리량은?
- 서버가 배출한 비트는 라우터를 통해 올바로 흘러갈 것이다.
- Rs > Rc 평균 엔드 엔드 처리량은?
- 라우터는 자신이 수신하는 비트만큼 빠르게 그 비트들을 전달할 수 없을 것이다.
병목 링크 bottleneck link
종단 처리량을 제한하는 종단 경로의 링크
Throughput: network scenario
- 연결 당 종단 처리량 : 최소 (Rc, Rs, R / 10)
- 실제로 : Rc 또는 Rs는 종종 병목 현상입니다.
10 개의 연결이 (공정하게) 백본 병목 링크를 공유합니다. R bits /sec
Network security
- 네트워크 보안 분야 :
- 악당이 컴퓨터 네트워크를 공격하는 방법
- 공격으로부터 네트워크를 방어하는 방법
- 공격에 면역이있는 아키텍처를 설계하는 방법
- 원래 (많은) 보안을 염두에두고 설계된 인터넷
- 원래 비전 : "투명한 네트워크에 연결된 상호 신뢰하는 사용자 그룹"☺
- 추격”을하는 인터넷 프로토콜 디자이너
- 모든 계층의 보안 고려 사항!
Bad guys: malware
- malware는 다음으로부터 호스트에 침입 할 수 있습니다.
- virus : 수신 / 실행 객체 (예 : 이메일 첨부)에 의한자가 복제 감염
- worm : 자체적으로 실행되는 개체를 수동적으로 수신하여 자가 복제 감염
- spyware malware는 키 입력, 방문한 웹 사이트를 기록하고 정보를 수집 사이트에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.
- 감염된 호스트는 botnet에 등록되어 스팸 또는 분산 서비스 거부 (DDoS) 공격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.
Bad guys: denial of service
- 표적 서비스 거부 (DoS, Denial of Service) : 공격자는 가짜 트래픽으로 리소스를 압도하여 합법적 인 트래픽에 리소스 (서버, 대역폭)를 사용할 수 없게 만듭니다.
- 대상 선택
- 네트워크 주변의 호스트에 침입 (봇넷 참조)
- 손상된 호스트에서 대상으로 패킷 보내기
Bad guys: packet interception
packet "sniffing":
- 브로드 캐스트 미디어 (공유 이더넷, 무선)
- 무차별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는 통과하는 모든 패킷 (예 : 암호 포함!)을 읽고 / 기록합니다.
우리의 장 끝 실습에 사용되는 Wireshark 소프트웨어는 (무료) 패킷 스니퍼입니다.
Bad guys: fake identity
IP spoofing : send packet with false source address
Protocol “layers” and reference models
네트워크는 다음과 같이 많은“조각”으로 복잡합니다.
- 호스트
- 라우터
- 다양한 미디어 링크
- 응용 프로그램
- 프로토콜
- 하드웨어, 소프트웨어
Why layering?
복잡한 시스템 처리 :
- 명시적인 구조를 통해 복잡한 시스템 구성 요소의 식별, 관계 가능
- 토론을위한 계층화 된 참조 모델
- 토론을위한 계층화 된 참조 모델
- 모듈화는 시스템의 유지 보수, 업데이트를 용이하게합니다.
- 계층의 서비스 구현 변경 : 나머지 시스템에 투명
- 예 : 게이트 절차 변경은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에 영향을주지 않습니다.
- 계층의 서비스 구현 변경 : 나머지 시스템에 투명
- 해로운 것으로 간주되는 레이어링
- 다른 복잡한 시스템의 계층화?
Internet protocol stack
- application: 네트워크 application 지원
- IMAP, SMTP, HTTP
- transport: process-process 데이터 전송
- TCP, UDP
- network: source에서 destination으로 datagram의 라우팅
- IP, routing protocols
- link: 인접 네트워크 요소간 데이터 전송
- Ethernet, 802.11 (WIFI), PPP
- physical: bits "유선에 on the wire"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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