시스템 프로그래밍 이란?
시스템 프로그래밍에는 컴퓨터 하드웨어가 프로그래머 및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여 컴퓨터 시스템에서 응용 프로그램 소프트웨어를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설계 및 작성이 포함됩니다. 일반적인 시스템 프로그램에는 운영 체제 및 펌웨어, 컴파일러, 어셈블러, I / O 루틴, 인터프리터, 스케줄러, 로더 및 링커와 같은 프로그래밍 도구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의 런타임 라이브러리가 포함됩니다.
출처 : https://www.techopedia.com/definition/9616/system-programming
컴퓨터 시스템은 하드웨어와 운영체제로 나눌 수 있고, 이러한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운영체제 기능을 활요하는 프로그래밍을 시스템 프로그래밍이라고 할 수 있다.
운영체제와 같은 kernel 및 핵심 library를 직접 사용하여 Low-level에서 동작하는 System software를 프로그래밍하는 기술이다.
ex) text편집기, Compiler, Debuger, System utility program demon, Network server, Web sever 등
이와 대비되는 gui application은 more high-level에서 실행되는 응용 소프트웨어
시스템 프로그래밍은 하위 운영체제와 연관이 있고 운영체제의 동작과 운영을 이해해야한다.
수업은 2가지 목적을 가진다.
1. 운영체제의 역활의 이해
2,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call을 이용하는 법
Linux와 Unix운영체제에 초점을 맞춰서 공부를 할 것이다.
목차
- Introduction
- File IO - Library Call
- File IO - System Call
- Concurrent Process
- Process Control
- Threads
- Lock
- Memory
- semaphore
- Timer
- IPC
- Network
- Time Management
- Linux Utilities
Ref
Linux Utilities - https://elixir.bootlin.com/linux/latest/sourceRef
'시스템 프로그래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시스템 프로그래밍 2장 - Library call : File I/O (0) | 2020.05.05 |
---|---|
시스템 프로그래밍 2장 - Library call (0) | 2020.05.05 |
시스템 프로그래밍 1장 - Shell, File system, Compile (0) | 2020.05.05 |
시스템 프로그래밍 1장 - System-call, Library-call (0) | 2020.05.05 |
시스템 프로그래밍 1장 - OS (0) | 2020.05.05 |